• 현재 등록차량 : 1,596
  • 차량급구 : 8,407
  • 시세문의 : 13,622
> 자동차가이드 > 자동차 갤러리
  • [국산차] 코란도 투리스모 등장!!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ori7747
  • 13.02.13 17:24:41
  • 추천 : 0
  • 조회: 5800

  

 

 

[쌍용자동차-코란도 투리스모]

 

안녕하세요. CYF입니다. 어려움을 겪었던 쌍용자동차에서 소형 SUV 코란도 C가 출시되고, 체어맨 W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국내 유일의 픽업트럭이라는 명칭을 지닌 코란도 스포츠까지, 쌍용자동차에게 다시금 회복의 길이 열리고 있다는 점에서 기분이 좋습니다. 그 뿌듯함은 쌍용차 스스로 느끼는 부분이 가장 크겠지만, 국산차를 사게 되는 대한민국 국민의 입장에서 또한 반길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쏘, 코란도로 팬을 상당수 보유한 쌍용자동차의 입장에서는 다시금 회생의 길을 보여드리는 것이 팬들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합니다.

 

 

 

'투리스모'라는 단어를 붙인 이유가 무엇일까.

 

그런 의미에서 이번 코란도 투리스모는 또다시 팬들을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반가운 모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흔히 'GT'라 불리는, Gran Turismo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스페인어로 Gran Turismo의 의미는 '장거리 고속 주행용 고성능 자동차'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코란도 투리스모는 그 중 '여행'을 의미하는 투리스모를 '코란도' 뒤에 붙였습니다. 여행을 위한 차량이라는 의미로, 한 가족, 혹은 여러 가족이 여행하는데 적합한 차임을 이름에서 어필하고 있습니다.


 

체어맨의 안락함과 쌍용SUV의 강인함을 얹다.

 

 2005년 출시된 로디우스의 후속모델인 코란도 투리스모는 기존 로디우스가 지닌 장점을 그대로 유지 혹은 개선하였습니다. 체어맨W와 동일한 서스펜션을 채용했고(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멀티링크), 확실히 승차감에 있어서 경쟁력을 얻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셋팅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BMW의 플래그쉽인 7series 역시 같은 부품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설득적입니다. 더불어 고강성의 프론트, 리어 서브프레임을 적용하였는데, '서브프레임'이란 하체에 보강되어있는 철제 구조물로써, 진동을 줄이는 등 NVH에 도움을 주는 소재입니다. 승차감이 안락하면서도, 동시에 스포티한 주행을 원할 수는 없는게 사실입니다. 코란도 투리스모는 그런 점에서 그 둘 사이를 잘 파고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엔진으로는 기존 로디우스에 탑재되었던 e-XDi200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2000cc급 엔진으로 최고출력은 4000rpm에서 155마력, 최대토크는 1500~2800rpm에서 36.7kg.m를 자랑합니다. 이 엔진을 탑재한 코란도C, 렉스턴W에서 볼 수 있듯이 '저rpm에서 최대토크를 구현하는 한국형 엔진'으로, 이를 통해 가속감과 더불어 연비 개선을 꾀하였습니다.

 

 

11인승의 특권은 여전히 누리며.

 

로디우스가 지닌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승합차'로 분류되어 저렴한 자동차세였습니다. 코란도 투리스모 역시 여전히 마찬가지입니다. 연간 자동차세 65,000원에 더불어 6인이상 탑승시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정식으로 공개된 사진입니다. 두 장 공개되었는데, 이들로만 차를 구경하고 판단할 수는 없겠죠. 기자분들이 먼저 참석했던 품평회 사진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전면부를 보시면서, 머릿 속에 떠오르는 차가 있으실겁니다.

 

 

 

 

코란도 스포츠와 램프, 그릴의 배열이 같은 형상을 취하고 있습니다. 강렬하고 공격적인 인상을 심어줍니다.

이제부터는 비공식적으로 공개된 사진들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면부와 후면부를 보면, 기존의 로디우스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존 로디우스의 디자인에 대해 불만을 지닌 소비자들도 꽤 많았습니다. 필자 또한 그 중의 하나였구요. 이번 변화를 통해 쌍용의 강인한 인상을 제대로 심어줄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사이드라인은 설마 바뀌지 않았는지 우려 반 기대 반으로 궁금해집니다. 사이드라인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C필러가 상당부분 수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비해 직선을 사용하여 강인한 이미지와 일맥상통하게 됩니다. 사이드 라인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앞바퀴와 뒷바퀴를 감싸는 휀다부 라인 역시, 원형으로 감싸던 기존의 형태와는 달리 쭉쭉 뻗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크롬으로 살짝 포인트를 주기도 했습니다. 곳곳에 로디우스의 향기가 남아있긴 하지만, 상당부분 바뀌었고, 나쁘지 않습니다.















 

 

이제는 실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사실 외형보다는 인테리어가 더 중요한게 MPV의 성격이기도 합니다. 넓은 인테리어가 어떻게 바뀌었고, 마감처리와 같은 부분은 어떻게 이루어졌을지 궁금해집니다. 물론 기존 로디우스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지만, 센서티브한 모습을 기대하게 되는게 사실입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디자인은 잘 다듬어졌습니다. 센터에 계기판을 둔 취지는 운전자의 시야를 최대한으로 확보하기 위함이었으나, 운전자를 위해 별도로 디지털 클러스터를 마련해두었습니다. 버튼시동 스마트키가 적용되었는데, 스티어링박스 옆으로 기존 키홀더를 막아놓은 부분은 보기 좀 그렇네요. 내비게이션과 공조장치의 위치는 나쁘지 않습니다.

 

 

 

 

 

 

 

기아 뉴 모닝과 레이에 사용되는 디지털클러스터와 많이 유사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현대기아차와 닮았다는 이야기는 칭찬으로 여겨지지 않을까 싶네요^^. 시그널을 통해 열선 스티어링휠이 적용됨을 넌지시 알 수 있습니다. 

 

 




 

 

버튼시동 스마트키가 적용됩니다. 다시금 생각나지만, 기존의 키홀더를 그냥 막아둔 처리방식은 좀 아니지 않나 싶네요.

 













 

수납공간과 스마트키 홀더가 보입니다. 기존 로디우스를 돌이켜볼 때 수납공간은 걱정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비와 가격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연비는 같은 엔진의 기존 로디우스 연비와 거의 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알려진 바로는 트림에 따라 2500~3600만원의 범주 내에서 정해진다고 합니다. 탈만한 차 타시려면 옵션 좀 넣으셔야된다는 거! 아실겁니다. 개략적인 편의사양과 옵션들을 아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트림

편의사양 

 가격

 LT 2WD

 6단 수동변속기, CDPF(매연저감장치), 솔라 컨트롤 글라스,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 슈퍼비젼 클러스터, 후방 감지 시스템, 이모빌라이져, 트립컴퓨터, 1열 틸팅 헤드레스트, 와이퍼 결빙 방지장치, 레인센싱 와이퍼

 2500만원대

 LT 4WD

LT 2WD + 벤츠 5단 자동변속기, 전자식 4WD시스템, 16인치 휠, 크루즈컨트롤

 2900만원대

 GT 2WD

LT 2WD + 벤츠 5단 자동변속기, 솔라 컨트롤 글라스(1열), 발수유리(1열), 루프랙, AQS, 오토라이트, 습기감지센서(오토디포그), 하이패스룸미러, ESP

 3000만원대

 GT 4WD

GT 2WD + 전자식 4WD시스템, 16인치 휠

 3200만원대

 RT 2WD

GT 2WD + 사이드 에어백, 운전석 파워시트, 7인치 내비게이션, 천연가죽시트, 프라이버시 글라스(1열), 버튼시동 스마트키

 3400만원대

 RT 4WD

RT 2WD + 전자식 4WD시스템, 17인치 휠 

 3600만원대

 

가격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쌍용차의 내비게이션으로는 지니 내비게이션이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코란도 투리스모도 아마 그러할 것입니다. 선택사양을 확실하게 볼 수 없는 현상황으로써는 RT옵션으로 가는 것이 가장 괜찮아보이는데, 전체적으로 실용적인 옵션을 아래 트림에 배치한 모습입니다. 안전사양으로 여겨지는 사이드 에어백은 가장 낮은 트림부터 선택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쌍용자동차는 코란도 투리스모를 이번 설 귀향길에 4박 5일간 무료로 시승 할 수 있게 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필요하며, 만 21세 이상 운전자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 하니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코란도 투리스모]로디우스라는 이름을 버리고, 완전히 달라진 MLV.|

  작성자 CE and CW

 

사진출처: 보배드림, 에너지 관리공단, 쌍용자동차 페이스북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rksk001 13.02.21 16:58:19
    소라넷 비슷한곳찾앗어요.회원가입없구요 전부다무료네요짤리기전에얼른가보세요.폰으로만 접속되네요. f.bbo69.c ㅇ m
글쓴이
로그인